스마트폰속의 지갑,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시스템
온라인 결제 바람이 모바일 시장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2013년 전 세계 모바일 결제액은 245조원을 넘었고, 3년 후에는 700조원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급변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결제의 대표적인 기술들
모바일 결제의 대표적 기술은 근접무선통신 기술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입니다. NFC 칩을 활용해 10㎝ 정도의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기술로, 기기 간 설정이 필요없고 통신 거리가 짧으며 보안이 우수합니다. 또 저렴한 가격 덕분에 교통카드나, 쿠폰, 각종 행사 등에 활용되고 있지요.
근처에만 갖다 대도 자동으로 인식돼 통신사와 카드사들이 이를 활용한 결제기술을 도입했지만 크게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NFC 기능이 탑재된 기기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때 제3자가 불법으로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신원 인증절차와 결제확인요소가 추가됐기 때문이지요. 결제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못한 점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기술은 FDS(Fraud Detection System)입니다.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알리 페이’와 미국 최대 오픈마켓인 이베이의 결제시스템 ‘페이팔’이 이 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FDS는 사용자의 전자금융 소비패턴을 분석해 결제의 이상 징후를 포착, 부정 사용을 차단하는 시스템입니다. 설치한 후 이용자의 일상 구매 패턴을 분석하기 때문에 바로 사용할 수 없고 수수료가 비싸며 결제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ID와 비밀번호만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지요.
<출처:dailymail>
모바일 결제의 계속되는 발전
2014년 11월 아이폰 6가 출시되면서 많은 사람이 ‘애플 페이‘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 페이는 기존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정보를 스마트폰에 입력해 근거리에서 결제하는 NFC와 같은 원리지만, 신용 정보를 암호화하고, 지문인식 시스템을 선택해 추가 인증절차를 줄였습니다.
여기에 애플은 미국 신용카드 결제의 83%를 차지하는 비자, 마스터, 아메리칸익스프레스와 주요 금융사, 그리고 맥도널드, 스타벅스, 나이키 등 22만 개 이상의 제휴점을 확보해 활용의 폭을 넓혔습니다.
<출처 : androidcentral>
국내에서는 삼성전자가 ‘페이팔’과 손잡고 전 세계 25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문인식 결제서비스 ‘파이도 레디(FIDO Ready)’를 선보였습니다. 포털기업인 다음카카오는 국내 은행과 제휴해 현금 이체·온라인쇼핑몰 결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뱅크월렛카카오’서비스를 내놓았지요.
철저한 준비로 보다 편리한 세상을
모바일 결제는 ‘잘되면 약, 잘못되면 독’이라는 양날의 칼을 안고 있습니다. 손쉬운 사용법과 철저한 보안으로 모바일 결제 시대를 열어가는 대한민국을 기대해봅니다. 출처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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