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영양가득한 '9월 제철음식'
가을에 먹으면 좋은 9월 제철음식
제철에 먹으면 맛과 영양이 가득, 9월 제철음식을 알아보아요! 9월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고, 오후에는 따스한 햇살이 가득한 계절 가을. 완벽한 날씨에 보답하듯 곡식과 과일들은 하나하나 결실을 맺고, 풍요로움으로 가득한데요. 오늘은 이런 풍요로운 가을을 알리는 9월의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9월 제철음식 ① 담백한 바다의 맛이 일품인 '게'
담백한 바다의 맛이 일품인 ‘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소화가 잘 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약체질 또는 노약자분들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이에요. 뿐만 아니라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답니다.
특히, 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키토산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고 변비와 면역력을 올려주는 최고의 영양식품이자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힙니다. 울산에도 정자항을 비롯 신선한 대게들을 맛볼 수 있는 곳이 많기로 유명하죠. 9월 울산의 아름다운 가을 바다와 함께 게도 맛보고 건강도 챙기길 바랍니다.
9월 제철음식 ② 등푸른 생선의 대표주자 '고등어'
‘고등어’ 또한 9월에 제철을 맞이합니다. 잘 구운 고등어 한 토막에 따끈한 쌀밥 한 그릇이면 한끼 식사가 거뜬히 해결되곤 하죠. 두뇌 발달에 좋은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이기도 하죠. 등푸른 생선에는 DHA(고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은 뇌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기억력을 상승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뇌세포 뿐만 아니라 인체의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핵산이라는 영양소도 들어 있어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또 불포화 지방산인 EPA 역시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줘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거기에 칼슘까지 풍부하다고 하니 정말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제철음식인 거 같아요.
9월 제철음식 ③ 수분 가득 머금은 시원한 '배'
9월에 제철을 맞는 대표적인 과일로는 시원달콤한 맛이 일품인 ‘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리스의 한 역사가는 배를 ‘신의 선물’이라 칭찬할 정도로 맛과 영양이 좋은 과일이랍니다.
예부터 기관지에 좋다고 잘 알려진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배의 찬 기운이 가래와 기침을 진정시켜주고, 열과 갈증을 다스려주기 때문인데요. 한입 먹으면 과즙이 가득 배어나올 정도로 수분이 풍부한 배는 변비와 이뇨작용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배는 술 먹은 다음 날 해장에도 좋은데요. 수분함량이 많아 갈증해소를 도울 뿐만 아니라 아스파라긴산이 간장활동을 촉진해 체내 알코올 성분을 빨리 배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펠틴 및 칼륨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을 예방해주는 효능도 갖고 있어요. 맛 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가득한 과일 배. 정말 신의 선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과일이죠. 제철에는 더욱 그 영양과 맛이 배로 좋아지니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9월 제철음식 ④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이 가득한 '은행'
온 세상이 주홍빛으로 물드는 가을. 누구나 한번쯤 가을 거리를 걷다 보면 '이것'의 이상한 냄새로 인상을 찌푸려 보셨을 거에요. 바로 은행나무의 ‘은행’입니다. 이상한 냄새와는 달리 고소한 맛 때문에 구워서 간식으로 먹는데, 한의학에서는 다양한 효능 때문에 은행을 약재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은행에는 징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혈전을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나 혈액순환을 돕고 건강한 혈관을 갖게 해줘 고혈압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천식이나 기침 및 가래해소를 돕는 효능도 있어요. 뿐만 아니라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철분, 펙틴, 각종 비타민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운이 없을 때 몸의 원기를 북돋아 주는 자양강장의 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9월 제철음식 ⑤ 맛도 좋고 미용에도 좋은 '고구마'
다이어트 및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고구마’ 역시 9월이면 제철을 맞이합니다. 고구마에는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해주는 비타민 C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하루 고구마 1개면 필요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답니다. 찌거나 굽는 등 가열을 해서 섭취하는 고구마. 열에 약한 비타민이 파괴될까 염려하지 마세요.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 C는 가열을 해도 50~70%까지 남아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각종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비타민 E도 포함돼 있어 노화방지 효과까지 갖고 있습니다. 또 고구마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게 해주고 감자에 비해 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제일 걱정하는 ‘변비’까지 동시에 해결해준다고 하니 다이어트 및 건강식품으로 제격입니다. 영양만점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아요.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까지 먹고 영양도 제대로 챙기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9월 제철을 맞은 음식들과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음식이 건강에도 좋은 걸 알고 있었지만, 제철에는 그 맛과 영양분이 정점을 찍는 다는 사실. 게다가 가격마저 저렴해지죠. 9월, 제철음식으로 건강하게 맞이해 보세요. 출처 울산누리